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비씨켐과 퍼스트 인 클래스 항암제 개발 MOU

기사승인 2024.03.27  21:31:08

공유
default_news_ad2

- 양사, 신규 폐암 타깃을 선택적 저해하는 표적항암제 공동 개발

그래디언트의 자회사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대표이사 이진근)는 항암 신약개발 전문기업 비씨켐(대표이사 서정법)과 퍼스트 인 클래스(First-in-class) 항암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신규 폐암 타깃을 선택적으로 저해하는 표적항암제를 공동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의 AI 기반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patient-derived organoid, PDO) 플랫폼을 통해 신규 폐암 타깃을 발굴하고, 비씨켐의 저분자 약물 합성 기술로 후보물질을 도출한다.

도출한 후보물질은 다시 오가노이드를 통해 약효평가까지 진행하며 혁신 표적항암제 개발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PDO 뱅킹을 구축하고 자체 개발한 AI 기반의 PDO 타깃 발굴 플랫폼을 활용해 국내외 제약 바이오 기업들과 사업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이진근 대표는 “자사의 PDO 뱅킹은 유전체 분석 결과 및 약물반응성, 임상 데이터 등이 융합되어 AI 기반의 항암 타깃 발굴에 최적화되어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퍼스트 인 클래스 항암 신약의 라이선스 아웃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비씨켐 서정법 대표는 “양사의 협력으로 신규 폐암 타깃의 표적항암제 개발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전략적 파트너로서 공동 성장을 위해 함께 나아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비씨켐은 면역 및 표적항암제 외에도 알츠하이머 치매(Alzheimer's Disease, AD), 중추신경계질환(CNS), 자가면역질환 등의 치료제를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특허물질 BSC-3301에 대한 습성황반변성(wetAMD) 동물효능 실험에서 기존 치료제 대비 우수한 효능을 확인하며 경구 wetAMD 치료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씨켐 서정법 대표(왼쪽)와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이진근 대표는 지난 26일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대회의실에서 퍼스트 인 클래스 항암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아정 기자 ys1547@kakao.com

<저작권자 © 헬스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1
ad40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9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